티스토리 뷰
목차
27일 진행된 월드컵 아시아지역 3차예선 조 추첨 결과 한국은 중동국가들과 함께 B조에 편성 되었습니다. C조인 일본은 호주 및 사우디아라비아와 한조에 편성되어 격전이 예상 됩니다. 3차 예선에서 본선행 티켓 8.5장 중 6장이 결정 되므로, 실질적인 최종 예선전 입니다.
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3차예선 일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일정 확인해 보세요.(AFC홈페이지 자료)
1. 3차예선 경기방식 및 본선진출
☑️ 각 조에 6개팀씩 3개 조로 편성이 되었으며, 각 나라는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총 10경기를 치릅니다.
☑️ 각 조 1,2위를 차지한 팀들은 월드컵 본선에 직행 합니다.
☑️ 각 조 3,4위를 차지한 국가들은 4차 예선까지 치러야 합니다.
👉 4차 예선은 3팀씩 2개조로 편성되어 경기가 치뤄지며, 각조1위가 월드컵 본선에 진출 합니다.
☑️ 각 조 2위는 홈 앤드 어웨이를 통해 마지막 5차 예선전을 치르게 됩니다.
👉 여기서 살아남은 마지막 한 팀이 대륙 간 플레이오프를 통해서 0.5장 티켓을 거머쥐고 월드컵 본선에 진출 할 지를 다투게 됩니다.
2. A조 조편성 및 분석
이란(20위), 카타르(35위), 우즈베키스탄(62위), 아랍에미리트(69위), 키르기스스탄(101위), 북한(110위)
☑️ 이란
최종전에서 홍콩에게 2골을 헌납하고 우즈벡을 이기지 못하는 등 뭔가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르다르 아즈문과 메흐디 타레미, 알리레자 자한바크슈 등 간판 유럽파 공격수들이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. 또한 원정팀의 무덤으로 유명한 아자디 스타디움의 이점을 활용하여 홈 극강의 모습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. 이번에 본선에 진출한다면 7번째 진출이자 4회 연속 본선 진출 입니다.
☑️ 카타르
아시안컵에서 2회 연속 우승을 차지한 카타르는 더 이상 최종예선에 진출하는 데에만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사상 첫 자력 본선 진출을 원하고 있습니다.
☑️ 우즈베키스탄
이란을 상대로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 이란과의 2경기에서 모두 무승부를 거두었고, 나머지 경기는 모두 승리하는 등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.
☑️ 아랍에미리트
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끌고 있으며,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다면 첫번째 진출(1990년) 이래 2번째이자 36년만의 본선 진출입니다.
☑️ 키르기스스탄
오만이나 말레이시아에게도 고전하는 경기력이기 때문에 3차예선에선 분명 한계가 있을 것으로 전망 됩니다.
☑️ 북한
일본과의 홈 경기를 갑자기 치르지 못하겠다고 날뛰다가 몰수패를 당했음에도, 시리아를 밀어내고 기어이 3차 예선 까지 왔습니다.
3. B조 조편성 및 분석
한국(22위), 이라크(55위), 요르단(68위), 오만(76위), 팔레스타인(95위), 쿠웨이트(137위)
☑️ 한국
클린스만 감독체제하에 혼선이 많았지만, 손흥민, 황희찬, 김민재, 이강인 등 네임밸류가 강한 것도 사실 입니다.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다면 총 12회 본선 진출이자, 11회 연속 본선 진출이라는 아시아 최다 출전 기록을 다시 갱신하게 됩니다.
☑️ 이라크
최종전에서 이라크는 예상대로 베트남을 상대로 승리하며 6.9포인트를 쌓은 것에 비해 사우디아라비아는 요르단에게 1:2로 역전패하여 무려 14.55포인트를 잃어버리는 바람에 이라크가 2포트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.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다면 40년 만의 본선 진출이자, 2번째 진출 입니다.
☑️ 요르단
아시안컵 준우승과 최종전에서 사우디아라비아를 상대로 원정 승리를 챙기며 포트 경쟁국인 아랍에미리트를 제치고 3포트를 차지하였습니다.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다면 역대 최초 본선 진출입니다.
☑️ 오만
대한민국 입장에선 수월한 편으로 예상되나 방심은 금물 입니다.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다면 역대 최초 본선 진출입니다.
☑️ 팔레스타인
이스라엘과 전쟁이 지속되고 있는 국내 정세 상황 때문에 팔레스타인 원정길은 제3국 원정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.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다면 역대 최초 본선 진출 입니다.
☑️ 쿠웨이트
3차예선 진출국들 중 직전 아시안컵에서 예선 도중 기권한 북한을 제외하면 유일하게 본선에 나오지 못했던 나라입니다.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다면 44년 만에 본선 진출 입니다.
4. C조 조편성 및 분석
일본(17위), 호주(23위), 사우디아라비아(56위), 바레인(81위), 중국(88위), 인도네시아(134위)
☑️ 일본
FIFA 랭킹 아시아 1위답게 전승·무실점으로 3차예선에 올라왔습니다. 모리야스 하지메 감독이 장기 집권하며 팀 밸런스 또한 좋으며, 월드컵에 진출한다면 첫번째 진출(1998년) 이래 8회 연속 본선 진출입니다.
☑️ 호주
월드컵 본선 16강까지 진출한 아시아의 주요 강호 국가이며,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다면 7번째 진출이자 6회 연속 본선 진출입니다.
☑️ 사우디아라비아
마지막에 요르단에게 일격을 당하며 이라크에게 2포트를 내어 주었지만, 로베르토 만치니 감독이 이끌고 있는 여전한 강팀 입니다.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다면 7번째 진출이자, 3회 연속 본선 진출입니다.
☑️ 바레인
새 감독 드라간 탈라지치가 선임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팀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기도 하며,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다면 역대 최초 본선 진출입니다.
☑️ 중국
승점과 골득실·다득점까지 태국과 동률을 이룬 가운데서 상대전적 우위로 최종예선에 턱걸이 했습니다.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다면 역대 2번째 진출이자 24년만의 본선 진출입니다.
☑️ 인도네시아
역사상 첫 최종예선 진출이며 만약 본선 진출에 성공한다면, 1938년 월드컵 이후 무려 88년 만에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게 되는 것입니다.
5. FIFA 랭킹